ASUS X99-A II 메인보드 늦은 조립

MSI X99A RAIDER보드에 E5-2678v3을 사용했었으나, 사용중인 InWin 303C케이스의 경우는
LED가 장착되어있고, RGB싱크를 지원하기 때문에 별도의 컨트롤러를 사용해서 사용했었고
전면에 타입C포트가 있었으나 보드에 3.0헤더가 한 개 밖에 없고, 타입E포트가 없어서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무튼 이런저런 이유로 ASUS X99-A II보드를 중고 매물을 어찌어찌 구해서 교체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ASUS X99-A II 메인보드 사진


사진에는 잘 안 보이지만, USB 3.0 19핀 헤더를 두 개 지원하며,
오디오쪽, PCH칩셋쪽 그리고 PCIe 걸쇠 쪽에 Aura Sync와 연동되는 LED가 장착이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12V RGB 외부 헤더 또한 달려있으며, DDR4지원, NVMe 32Gbps지원 등 나름 Z170보드 출시 이후에 출시한 X99보드 보드라서 DDR4, NVMe, RGB보드의 시조새라 할 수 있겠습니다.

ASUS X99-A II 조립 후 사진





첫 부팅 후 ASUS의 바이오스를 접해보니 역시 ASUS는 바이오스를 잘 만드는구나 생각했습니다.
우선 팬 제어의 경우는 PWM/DC중에 적절한 것으로 감지해서 설정되나, 수동으로 제어 또한 가능했으며, 사진에는 없지만 Aura Sync를 바이오스에서 제어가 가능했습니다.

그리고 메인보드 자체에서 Anti Surge를 탑재하고 있어서, 메인보드에 잘못된 전압 전류가 입력될 경우에 스스로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활성화시)

다만 이 기능의 경우는 이미 좋은 Power Supply를 사용하고 있으면 Power Supply에서 알아서 처리하기 때문에 굳이 활성화 할 필요는 없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